본문 바로가기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모든 다이어트에서 실패하다가 간헐적 단식으로 -14kg 감량에 성공한 후기

오늘은 거의 모든 다이어트를 섭렵해가면서 항상 감량과 요요를 반복하던 제가 간헐적 단식으로 -14kg 까지 감량에 성공했었던 이유와 후기에 대해 포스팅해 보려 합니다. 감량 이후 2년이 지났고 현재는 +4kg 상태로 처음 시작 몸무게에서 -10kg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상태인데요, 요즘 23:1 (1일 1식) 다이어트를 다시 시작하면서 저에게도 다시 동기부여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 사실 다이어트가 아닌 라이프스타일 

먼저 저는 계속 다이어트에 실패하다가 2020년 4월부터 우연히 유튜브 알고리즘을 통해 간헐적 단식에 대해 접했는데요, 이후 2020년 5월부터 간헐적 단식 시간을 어플(안드로이드 - iFasting 어플)에 기록하기 시작하면서 2022년 8월인 지금 2년 4개월 동안 간헐적 단식을 다이어트가 아닌 라이프 스타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0년 4월부터 2021년 1월까지는 62.8kg에서 48.8kg까지 14kg 감량에 성공했고, 이후 천천히 식단이 많이 망가지고 단식 시간도 많이 망가졌지만 평균 16:8 이상은 기본적으로 지키고 있는 덕분에 감량 완료 후 그나마 따로 특별한 관리를 하지 않고도 +4kg 밖에 증량을 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간헐적 단식이 다이어트가 아닌  이유는 특별하게 무엇을 먹거나 먹지 말라는 제한이 없고, 먹는 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 포인트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전 다이어트(덴마크 다이어트, 원푸드 다이어트, 샨토끼 다이어트 등)에서 실패했던 이유는 칼로리를 급격하게 제한하거나 식단이 자유롭지 못해서(맛 없는 것들만 먹어야 했음)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고, 감량에 일시적으로 성공을 했다고 해도 금방 성공에 안주하며 칼로리 제한 식단을 풀면서 다시 살이 찌거나 오히려 요요까지 겪었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에 집중할 때 헬스장에서 트레이닝을 받으며 근력 운동도 병행했지만 먹는 양이 워낙 많아서 건강한 근육 돼지로 살이 계속 찔 수 밖에 없었던 것 같습니다. 다이어트는 항상 식단이 80, 운동이 20이라고 하는데 (어떤 분들은 90, 10이라고 할 정도로 식단이 결국 중요합니다.) 저에게는 건강한 식단을 항상 유지하는 것은 너무 어려웠어요. 이럴 때 인슐린을 조절하는 간헐적 다이어트는 저에게 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2)큰 노력이 필요하지 않다 

보통 다이어트를 하면 식단과 운동을 많이 생각합니다. 닭가슴살, 고구마, 샐러드 등 타이트한 식단이 필요하거나 식단마다 칼로리를 신경쓰면서 에너지도 많이 소모하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습니다. 운동은 어떤가요? 요가, 헬스, 필라테스 등 처음 다이어트를 결심을 했을 때는 일주일에 4-5회 열심히 나가다가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결국 흐지부지 됩니다.

간헐적 다이어트도 분명 운동과 식단을 병행하면 좋은 효과가 덤으로 따라옵니다. 하지만 간헐적 다이어트는 무언가를 하는게 아니라(강력한 식단 조절이나 운동), 먹는 행위를 하는 시간을 조절하는 생활 방식이기 때문에 단식 시간 중에는 커피, 녹차, 탄산수, 물을 섭취하면서 단식 시간을 쉽게 유지할 수 있고 단식 시간이 종료되면 너무 과하게 나쁜 식단을 하지 않는 선에서 적당히 맛있는 것들을 먹으면서도 감량 효과를 충분히 볼 수 있습니다.

3) 점점 더 쉬워지고 몸이 가벼워진다  

처음 간헐적 단식을 시작할 때는 12-14시간을 지키는 것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계속 진행하다보면 단식 시간을 유지하는 것이 정말 쉬워지고, 속도 편해집니다. 장기가 휴식을 해서 그런 것 같아요. 실제로 음식을 섭취하면 우리 몸은 그 음식을 소화하기 위해 엄청난 에너지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저희 경우는 처음 시작 이후 한 달 정도 지난 후에는 완전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에 적응이 되어서 계속 할 수 있겠다는 느낌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 식사비 절약

아무래도 하루 세 끼 다 챙겨먹는 일반적인 식단에 비해 하루 한 끼나 두끼만 섭취하는 간헐적 단식은 절약 효과도 큰 것 같습니다.  현재는 1일 1식을 하고 있어서 더 그 효과가 크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현재 +5kg 증량 후 다시 1일 1식 다이어트(23:1)을 진행 중이며, 다시 1kg를 감량해 +4kg인 52.5kg인 상태라 결론적으로 처음 시작 몸무게에 비해 -10kg인 상태지만 그래도 확실히 그 어떤 다이어트보다도 감량 효과가 길게 유지되고 다른 다이어트에 비해 조금만 노력을 들여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일부 증량이 되었다고 해도 2년 전 62.8kg에 비해 2년 이후 -10kg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이제 마음을 다잡고 23:1과 어느 정도의 식단, 어느 정도의 운동과 노력을 결합하여 다시 감량에 도전합니다. 내일은 1일 1식 5일차 후기로 다시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주저하지 마시고 꼭 도전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